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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LF 독해] Le français, nouvelle tendance marketing

요리하는토깽이 2022. 1. 24. 00:02

원문 : https://www.lapresse.ca/debats/opinions/2022-01-22/le-francais-nouvelle-tendance-marketing.php

Le français, nouvelle tendance marketing

Pour bon nombre de Québécois, le mois de janvier est l’occasion de s’asseoir devant son téléviseur pour regarder les séries éliminatoires de la NFL et, ultimement, le Super Bowl. Cette année, RDS présente sur ses ondes une publicité bien pa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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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과 캐나다의 영어 미디어에 대비되는 퀘벡의 프랑스어 미디어에 대한 사설입니다.
퀘벡은 주변 지역들 때문에 프랑스어와 영어를 둘 다 쓰는 사람들이 많은 지역입니다. 그래서 미디어를 선택할 때 프랑스어 미디어 혹은 영어 미디어 둘 다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어 미디어 특히 미국의 미디어는 거대한 예산으로 퀄리티가 좋을 뿐만 아니라, 다양하기까지도 합니다. 그에 비해서 퀘벡의 프랑스어 미디어는 상대적으로 약한편입니다. 그렇기에 퀘벡사람들은 미국의 미디어를 많이 선택합니다.
그렇지만 퀘벡 프랑스어 미디어들은 "프랑스어 방송을 시청해주셔서 감사합니다."캠페인을 하는 등 프랑스어 매체를 선택하도록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사설에서도 퀘벡인들이 프랑스어 미디어를 선택하지 않게 되면 영어화 미국화된 미디어들에 의해 퀘벡의 프랑스어 미디어들이 힘을 잃어 버릴 것이라고 걱정하고 있습니다. 결국엔 퀘벡 문화와 언어가 사라지는걸 걱정하는 것 입니다.
언어라는건 정체성입니다. 퀘벡인들은 그들의 정체성을 지키기 위해 영어만을 공용어로 하는 1840년의 법령-Acte d'Union-같은 캐나다의 탄압에도 불구하고 프랑스어를 지켰었죠. 그렇게 힘들게 지켰던 프랑스어가 영어로 된 거대 미디어에 의해 사라질 것을 걱정하는 것 같습니다. 영어 미디어만 선택한다면 프랑스 미디어는 쇠퇴할 것이고, 프랑스어 구사자로서 퀘벡인들의 목소리를 대변할 언론이 사라져버리면 퀘벡이라는 정체성도 사라지겠죠.
퀘벡의 프랑스어 역사를 보면 남의 역사만으로 느껴지지 않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외래어가 많이 도입되어서 고민인 프랑스의 문제와는 다른 차원의 문제인거 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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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어, 마케팅의 새로운 추세

많은 퀘벡인들에게는, 1월은 NFT 플레이오프와 특히 슈퍼볼을 시청하기 위해 TV앞에 자리잡을 기회입니다. 올해, RDS(Réseau des sports, 퀘벡의 스포츠 방송국)는 방송에서 매년 빠질 수 없는 이벤트를 알리기 위해서 독특한 광고를 소개하였습니다. 우리는 활동가 David Arsenault가 열렬히 청취자들에게 "미국의 네트워크를 보러 가려는 유혹이 크더라도 프랑스어로 RDS에서 풋볼을 시청해 주셔서" 감사하는걸 듣습니다.

이 광고는 거대한 미국 네트워크에 대항하여 투명하게 소개되는 마케팅 전략에 등록되었습니다. 퀘벡은 이미 그들의 텔레비전에 충직했기 때문에 어제 퀘벡에서, 이 마케팅 전략은 다소 적절하였습니다. 이것은 방영되는 방송의 질에 의할 뿐만 아니라 적은 텔레비전 제안에 의한 솔직함으로 설명되어집니다.

2022년 퀘벡에서는, 퀘벡인들은 점점 더 이중언어가 되며 선택의 과잉은 그들에게 지금 제공됩니다. 전문화 되거나 일반화 된 퀘벡 채널은 그들 사이에서 경쟁할 뿐만 아니라, 국경선 파라오 같은 예산을 가진 남쪽(미국)의 채널들과도 경쟁을 합니다.

이런 선택들 앞에서, 점점 더 적은 이유들이 퀘벡사람들을 현지 미디어를 소비하도록 밀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 미디어가 제공하는 상품의 고유성과 이 경쟁하는 이점의 근본 같은 프랑스어의 생각을 보여주도록 퀘벡 미디어를 독려하는 배경은 특히 매우 유망합니다. 사실, 여기 그들에게 미국 채널들과 차별화 할 수 있도록 하는 그들의 상품의 면들 중 하나입니다.

이 마케팅 전략의 다른 흥미로운 면은 세계화와 "세계 시민"의 논리의 시대를 원하는 시대의 돌출부에 전략이 자리잡은것 입니다. 이 추세와는 반대로, 우리는 RDS가 언어와 그리고 더 넓게 모든 퀘벡의 스포츠 문화를 를 극도로 가져오는 청취자들의 충성심을 개발하는 것을 봅니다.

하지만, 프랑스어로 된 서비스가 수익성이 있기 위해서는, 또한 몰리에르의 언어에 묶인 대중이 필요합니다. 이 확인된 사실로 부터 그리고 완전히 경제적인 계산에 따르면, 그래서 퀘벡 미디어는 특정 프랑스어 애호가가 살아있는 것에서 이득을 봅니다. 반대되는 시나리오, 우리 문화의 영국화와 미국화의 시나리오에서는 이 미디어들은 모든 문화적, 사회적 혹은 경제적인 힘을 잃어버릴지도 모릅니다.

그래서 경쟁적이며 문화적인 장점을 녹여내는 이 광고와 함께 제시된 프랑스어에 대한 애착의 전달에 대한 모든 문제인 것을 말하려는 것 입니다. 몇년동안 등한시 되었던 이 전달은 각 세대를 다시 잡는것에 속하며 이것은 또한 새로운 퀘벡인들에게 만큼 퀘벡인들에게는 사실입니다. 문제되는 것을 잘 이해합시다. 오늘날, 문화적으로 퀘벡에 사는것이 없다고 해도 퀘벡 국경 안에서 사는 것이 점점 더 많이 쉬워집니다.

만약 우리가 프랑스어에 대한 이 애착을 유지하지 않는다면, 우리가 열정적으로 이 아름다운 언어를 더이상 물려주지 않는다면, 우리는 우리의 미디어에 더이상 기대를 걸지 않을 것이며 이런 행동으로 인해 우리 문화에도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 입니다.

프랑스어는 이로운 것입니다. 프랑스어를 유지하기 위하여 개선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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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érie éliminatoire : 플레이오프

onde : nf 파형, 굽이침, 일렁임, 방송

particulier : 특이한, 독특한, 특수한

pertinent : 적절한, 적합한, 타당한, 정당한

pléthore : nf 과잉, 과다

pierre angulaire : 근본, 초석, 주춧돌

porte-à-faux : nm 돌출부, 불안정함

se vouloir : 자기가 ~하기를 바라다, 서로 ~를 바라다

à partir de : ~로 부터

angliciser : 영어식이 되다

attachement : nm 애착, 애정, 집착, 전념

négliger : 소홀히 하다, 등한시 하다

ne pas donner cher de qc : ~를 하찮게 생각하다, 장래에 별로 기대를 하지 않는다

payant : 유료의, 지불하는, 이득이 되는, 채산성 있는

arranger : 배열하다, 정돈하다, 꾸미다, 준비하다, 마련하다, 해결하다, 수리하다